체험단 주요 미션 중 하나인 OnePlus Nord 카메라 리뷰를 위해 열심히 준비중이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소프트웨어 리뷰를 먼저 하려 합니다. TMI 수준으로 쓸데없는 내용이 많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Android의 바람직한 완성형
OxygenOS의 가장 큰 특장점은, 순정 안드로이드(AOSP)의 디자인 철학을 유지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커스터마이징으로 훌륭하게 개선했다는 것입니다. 한 때는 기능이 없다 못해 너무 심심했던 AOSP가 여러 제조사의 아이디어를 체리픽(cherry-pick)하여 기반을 다졌다면, OxygenOS는 그 위에 더 높고 튼튼한 빌딩을 지었습니다.
OnePlus 3T(OxygenOS 5.x) 이후 오랜만에 다시 만난 OxygenOS는 놀라웠습니다. UI는 여전히 깔끔하고 일관적이며, 없는 기능은 있어도 없어도 될 기능은 찾기 힘들 정도로 실용적으로 완성에 더 가까워졌습니다. 컨셉이 비슷한 ASUS의 Zen UI도 사용해본 입장에서, 기능은 Zen UI가 좀 더 많지만 안정성이나 속도는 OxygenOS가 훨 뛰어납니다.
덜어내지 않은 쾌적함
최적화를 먼저 짚고 넘어갈 수 밖에 없겠습니다. 280여 가지의 최적화가 포함되었다고 주장하는 OxygenOS는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출처 불명의 유명한 표현을 빌리자면, "창/전환 애니메이션 배율이 기본 0.5배로 설정되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입니다. 물론 1.0배가 맞지만 그만큼 쾌적하다는 비유겠죠? 심지어 이런 최적화에는 앱별 자동(또는 백그라운드) 실행 제한과 같은 귀찮은 희생이 동반되지 않지만, 90Hz 같은 좋은 기능이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앱
기본 런처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대다수 일반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콘팩, 앱 숨김, 앱 서랍, 레이아웃 설정 등 시스템 런처로서가 아니더라도 상당한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함으로써, 서드파티 런처 의존도가 상당히 줄어듭니다.
기본 다이얼/주소록/메시지/브라우저는 Google 앱이라 설명할 것이 없지만, Google 메시지 앱은 아직도 한글 메시지 인증번호 복사가 되지 않아 One UI, MIUI 메시지 앱이 그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통화녹음은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으며, 기존처럼 adb 명령어로 활성화가 되지 않는 듯 싶어 apk 디컴파일로 확인해볼 예정입니다. VoLTE 패치에 영향을 받았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셀 브로드캐스트 알림은 잘 옵니다.
앱 관리는 특별한 건 없습니다. 자체적으로 탑재한 듀얼 앱과 앱 잠금은 [설정] - [유틸리티]에서 설정 가능하며, 일반적인 알림, 권한 관리 등은 모두 AOSP를 따라갑니다.
선탑재 앱은 유럽판, 인도판, 글로벌판이 모두 다르다고 하는데, 다행히 유럽판이 이 중에서 가장 적습니다. 하지만 유럽판 기준으로 선탑재 앱에서 크게 Android, OnePlus, Google 관련 앱을 제외해도 남아있는 앱이 있습니다. 바로 Facebook 관련 앱 삼총사인데요. OnePlus 8 시리즈부터 계약 및 탑재가 이루어지며 꾸준히 논란이 되어왔지만 Nord도 피해갈 수는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선탑재 앱처럼 설치 제거는 불가능하지만 비활성화는 가능합니다.
잠금 화면
세대를 알 수 없는 광학식 지문인식은 정확하고 빠릅니다. 손가락을 길게 대면 설정한 바로가기로 이동하는 기능도 유용합니다. 얼굴인식 잠금해제는 카메라를 이용하는 한계로 빛이 부족하면 급격히 정확도와 속도가 떨어집니다만, 그래도 나쁘지 않습니다. 인식률이 떨어지지만 마스크 착용 상태에서도 잠금해제가 가능합니다.
없어서 아쉬운 기능을 하나 꼽자면 Always On Display입니다. OnePlus 6 개발 당시 OnePlus가 테스트하다 결국 빼버린 AOD의 부재는 아직도 앰비언트 디스플레이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Android 11 기반 OxygenOS 11에서 추가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체험단 종료 전에는 써볼 수 있을까요? ㅎㅎ
테마
[설정] - [사용자 지정]에서 테마를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테마 강조색, 테마 톤, 아이콘 형태, 아이콘 팩이 있네요. 테마 톤에서 컬러풀, 라이트, 다크 모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실험실에서 일부 미지원 앱도 강제로 다크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팩 설정은 시스템 런처뿐만 아니라 전역 아이콘을 바꿔줍니다. 글꼴 설정은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하면 활성화되어 접근이 가능하지만, 종류가 2가지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FlipFont를 지원해주고, 나아가 오버레이 방식 테마를 정식으로 지원하여 선택지를 늘려줬으면 합니다.
게임
삼성 One UI에 게임런처가 있다면, OnePlus의 OxygenOS에는 게임 공간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의 게임런처(+게임툴즈)나 ASUS의 Armoury Crate보다는 편의기능이 현저히 적으며, 최적화만 받는다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고사양 및 90Hz 지원 게임은 추후 리뷰하겠습니다.
동영상
Nord는 HDR 10과 Widevine L1을 지원하는데요, 이는 곧 원활한 넷플릭스 시청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와 더불어 OnePlus 8 Pro의 Motion graphics smoothing 기능이 있었다면 동영상 시청 경험이 극적으로 향상되었겠지만, 아쉽게도 MEMC 칩이 탑재되지 않아 불가능한 일이 되겠습니다.
OnePlus Nord 소프트웨어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알아둬도 쓸데없는 잡다한 정보만 너무 나열한 것 같은데요,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아마 배터리/충전 또는 성능 리뷰가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포럼의 체험단 행사를 통해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이 포스팅은 운영진의 일체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되었습니다.
'체험단 > OnePlus N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기] 원플러스 노드 카메라 리뷰 - 주간 사진 (0) | 2020.09.17 |
---|---|
[사용기] 원플러스 노드 벤치마크 테스트 (0) | 2020.08.31 |
[팁] 원플러스 노드 스크린샷에 프레임 합성하기 (0) | 2020.08.30 |
[강좌] 원플러스 노드 VoLTE 패치 v1.6 (3) | 2020.08.30 |
[개봉기] 원플러스 노드 (0) | 2020.08.23 |
댓글